애플(Apple)은 IT 제품을 필두로 하는 하드웨어 회사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하드웨어 못지않게 매출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소프트웨어 부문과 각종 서비스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목적은 애플의 주요 사업 분야를 알아보고, 현재까지의 실적과 주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애플의 주가 전망을 제시하겠습니다.
사업 분야
하드웨어
애플의 주력 사업부입니다. 22년 기준 총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총매출의 52%는 iPhone에서 비롯됩니다. 하드웨어 부문의 주요 제품을 알아보겠습니다.
- iPhone: 상술한 것처럼 애플 전체매출의 약 52%를 책임지고 있는 주력 상품입니다.
- iPad: 약 7%의 매출이 태블릿 제품 iPad에서 발생하지만, 판매가 다소 둔화한 상태입니다.
- Mac: 데스크탑, 랩탑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Mac OS를 기반으로 독자적인 생태계를 형성 (총매출의 10%)
- 웨어러블 및 액세서리: 애플워치, 비전 프로, 에어팟 등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총매출의 약 10%)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2022년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은 781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애플의 서비스 부문 매출은 대표적인 테크 서비스 업체인 오라클, SAP의 매출을 상회할 만큼 엄청난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App store, Apple music, Apple TV 스트리밍 서비스, iCloud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수직 계열화(제품 판매부터 앱 서비스까지)를 달성한 상태입니다. 이런 수직 계열화를 바탕으로 애플은 독자적인 자체 IT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주요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iCloud: 애플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입니다. 애플 제품을 더 많이 쓸수록 필요성이 증대됩니다.
- Apple Music: 무손실 음원을 제공하는 구독형 서비스, 판매 대신 구독을 통한 장기적인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함.
- Apple TV+: 애플의 셋톱 박스 판매 및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다만 다른 OTT 서비스에 비해 라이브러리가 약하다고 평가받습니다.
- Apple Arcade: 애플의 게임 구독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애플 제품에서 같은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종류별로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클라우드 & 스트리밍: 애플은 iClou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Apple Music, Apple TV+, Apple Arcade 등의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애플 제품에서 제공합니다.
- 인앱 결제: App store를 통해 사용자는 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앱 판매자가 지불하는 수수료 역시 애플의 중요한 수입원이 되고 있습니다.
- 광고 사업: App store, News, Maps 등을 통해 다양한 광고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전체 매출의 12~15%로 집계됩니다.
정리
다음 포스팅에서는 애플의 최근까지의 실적과 주가를 알아보고, 향후 주가 전망에 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애플(Apple): 사업 분야, 실적, 주가 전망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