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 <봉 차트란 무엇인가?> 개념, 주가 예측, 상승 반전형, 하락 반전형, 추세 지속형


개념

봉 차트는 시가, 종가, 고가, 저가를 표시하는 막대그래프이며 캔들 차트라고도 불립니다. 막대와 꼬리의 길이를 통해 주가의 변동을 표현합니다.

흔히 보는 봉 차트는 시가, 종가, 고가, 저가를 표시하는 막대그래프이며 캔들 차트라고도 불립니다. 시간으로 분류할 때는 1일, 1주, 1개월을 기준으로 일봉, 주봉, 월봉으로 구분합니다. 양봉(빨간색 봉)과 음봉(파란색 봉)으로 나누어지는데, 시가에 비해 종가가 올랐으면 양봉, 이는 그날의 매수세가 매도세보다 활발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음봉은 시가에 비해 종가가 떨어졌으며, 매도세가 매수세보다 활발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봉 차트의 위·아래에 붙은 꼬리는 주가의 고가와 저가를 나타냅니다. <1-2> 그림 양봉의 경우, 길이가 긴 것을 더 좋다고 말합니다. 시가보다 종가가 많이 올랐다는 의미인 동시에, 매수세가 매도세를 압도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음봉의 경우 길이가 짧은 것을 더 좋다고 말합니다. 이 때 봉의 길이가 긴 양봉, 음봉을 각각 장대 양봉, 장대 음봉이라고 합니다. <1-3>의 내용은 꼬리의 길이를 막대로 표시한 것인데, 꼬리의 길이는 봉 차트의 주가 변동성을 나타내고, 꼬리의 길이가 짧은 것을 선호합니다.


주가 예측

일봉의 패턴을 기준으로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승 반전형, 하락 반전형, 추세 지속형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하여 정리하겠습니다. 전날 종가와 금일 시가의 차이, 즉 공간이 생기는 경우가 앞으로 종종 발생할 텐데 이를 갭(Gap)이라고 표현합니다. 전날의 종가보다 금일의 시가가 상승하는 경우를 갭 상승, 그 반대를 갭 하락이라고 말합니다. 갭의 발생은 갑작스러운 시간 공백(주식 시장 마감 이후, 호재나 악재들이 다음 날 개장 시간에 즉각적으로 반영)과 매매 불균형을 그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가를 예측할 때 상승 반전형, 하락 반전형, 추세 지속형 이렇게 3가지(혹은 4가지)로 분류합니다.


상승 반전형

상승반전형의 형태 중 하나인 상승장악형은 계속된 주가 하락 이후, 전날의 음봉보다 크기가 큰 양봉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강력한 매수 세력이 전날의 매도 세력을 장악했다고 판단하고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할 때 자주 출현하는 형태입니다. 양봉 망치형은 주가가 하락 추세에서 추가로 하락하지 않고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때에는 상승 추세를 예측합니다. 꼬리는 음선보다 양선(고가)이 있을 때 상승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다고 말합니다. 강세 잉태형은 하락하던 주가에서 긴 음봉이 출현한 이후, 작은 양봉으로 전일의 시가까지 회복한 형태를 보이는데, 매수 세력이 시장을 주도했다고 판단, 상승 전환으로 예측합니다. 도지형은 시가와 종가가 같은 봉으로 매도와 매수 세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 상황을 말합니다. 키다리형 도지와 잠자리형 도지는 고가의 유무만 제외하면 동일합니다. 도지가 발생했다는 것은 그동안 지속되어 온 매도 세력의 강세가 약화되어 매수 세력과 균형을 이루었다는 의미이고, 상승 전환의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하락 반전형

상승하던 주가 흐름에 하락세가 예상되는 경우를 하락 반전형이라고 합니다. 하락 장악형은 전날의 상승세보다 강한 음봉이 출현한 경우를 말합니다. 매도 세력이 전날의 매수 세력을 완전히 장악했다고 판단하고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할 때 자주 출현하는 형태입니다. 역망치형은 상승장의 마지막에 긴 위꼬리가 달린 음봉이 출현한 경우를 말합니다. 역시 하락 반전의 가능성이 높은 형태입니다. 약세 잉태형은 긴 양봉 이후에 음봉이 출현한 경우를 말합니다. 갭 하락과 더불어 매도 세력이 전날의 매수 세력을 압도한 상황이므로 역시 하락 전환을 예상합니다. 비석형 도지는 당일의 시가와 종가가 같은 상황이며, 도지가 주가의 저항선(주가의 상승을 막는 고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하락을 예상합니다. 전일의 양봉 종가보다 더 높은 위치에 출현한 도지를 저녁별형 도지라고 합니다. 갭 상승 후에 도지가 출현한 후, 갭 하락의 패턴을 보이고 결국 주가는 하락한다고 봅니다.


추세 지속형

상술했던 의 형태가 나타나면 추세가 지속되는 경향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갭 상승은 주가의 지지선 역할을 하고, 갭 하락은 주가의 저항선 역할을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상승삼법형은 긴 양봉 출현 이후 작은 음봉 3개(2~4개)가 출현하고 이어 긴 양봉이 이전의 양봉을 돌파하는 형태입니다. 상승의 지속 패턴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대 형태인 하락삼법형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