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미나이(Gemini)의 최상위 모델이자 유료 버전인 제미나이 울트라(Gemini Ultra)의 1.0 버전이 2월 8일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2달 동안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Bard라는 이름으로 제공되고 있던 챗봇 서비스는 제미나이로 통합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제미나이 울트라의 주요 기능과 사용 후기를 정리하겠습니다.
제미나이 울트라(Gemini Ultra)의 요금제
언급한 것처럼 제미나이 울트라는 현재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Chat GPT-4의 요금(22달러)과 비슷한 29,000원에 제공되고 있습니다. 다만 Google은 클라우드 서비스인 구글 드라이브의 2TB 스토리지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정확히 다시 말하면, 구글 드라이브 2TB 서비스를 이용하면 제미나이 울트라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구글 기반 서비스인 Gmail, Google Docs 등에도 제미나이 울트라가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제미나이 울트라의 무료 체험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링크)
제미나이 울트라(Gemini Ultra)의 주요 기능
제미나이 울트라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Chat GPT-4, 즉 유료 버전의 주요 기능을 살펴볼 때 확인했던 항목들을 적용하겠습니다. 멀티 모달, 이미지 분석, 이미지 생성, 수학 문제 풀이, 코딩, 플러그인 활용,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멀티 모달
현재 제미나이 울트라는 텍스트, 음성, 이미지, 이렇게 세 가지의 멀티 모달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파일이 아닌 이미지 첨부이기 때문에 PDF, DOCX와 같은 문서 파일의 분석은 불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Chat GPT-4 대비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 업데이트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미지 분석
이미지를 첨부하였을 때, 해당 이미지에 관해 어느 정도 깊이의 정보를 제공하는지 확인하겠습니다. 현재 제미나이 울트라는 한국어 지원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좀 더 정확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원한다면 영어로 프롬프트 작성을 권해 드립니다. 영작 사이트는 DeepL 사용을 추천해 드립니다. (링크)
이제 특정 장소의 이미지를 첨부하고, 분석을 요청하겠습니다.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Describe in detail the location of the following image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장소를 추측하고 있습니다. 우유니 사막이 답이라는 정보를 알려주고 추가 정보를 요청해 보겠습니다.
우유니 사막에 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합니다. 크기, 형성 과정, 고도, 거울 효과, 여행 정보, 공식 홈페이지 등을 제공합니다.
이미지 생성
현재 이미지 생성 기능은 한글로 작성하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영문으로 요청해야 합니다. 다만 예전에 시도했을 때는 이미지 생성에 문제가 없었지만, 현재 이미지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습니다. 일시적인 문제인지 여부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수학 문제 풀이
Chat GPT의 경우, 수학 문제 풀이를 요청하면 신통치 않은 결과를 도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Gemini Ultra의 경우도 큰 기대 없이, 평이하고 쉬운 수학 문제의 풀이를 한번 요청해 보겠습니다.
수학 문제의 이미지를 첨부하였지만, 이미지 내부의 텍스트를 읽지 못합니다. 이미지 내부의 텍스트를 추출하고 문제 풀이가 가능한지 다시 질문합니다. 텍스트를 추출하고 문제를 풀었지만, 추출한 정보가 정확하지 않았고 정답을 맞히지 못합니다. PDF 파일 첨부 기능의 추가와 이미지 내부의 텍스트 분석 능력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코딩
코딩의 경우도 예전에 테스트 해 본 결과, 복잡한 코드는 정확하게 구현하지 못합니다. 타이머, 세계 시간과 같은 간단한 코드 구현은 가능합니다. 계산기 코드를 요청해 보겠습니다. Visual Studio Code(코드 실행 도구)에서 코드를 실행해 봅니다. 계산기의 형태, 즉 Layout은 갖추었으나 작동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 활용
Chat GPT-4의 경우, 사용자가 제작한 각종 GPT를 활용하여 그 기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코딩에 관한 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자연어(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쉽게 GPT 제작이 가능합니다. 반면 Gemini Ultra는 다양한 플러그인보다는 구글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플랫폼(예. 유튜브, 구글 맵, 구글 워크 스페이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구글 드라이브에 ‘3월 일정.PDF’이라는 문서 파일이 있다면, 이 문서를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여행지를 구글 맵에서 검색하거나, 알고 싶은 정보를 유튜브 영상으로 제미나이 울트라에서 손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사용한 제미나이 울트라의 기능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플러그인입니다.
사용 후기
구글이 야심 차게 제미나이 울트라(Gemini Ultra)를 출시했지만. 여러모로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플러그인 기능과 빠른 답변 속도를 제외하면 만족스러운 부분이 없습니다. 파일 첨부 기능의 부재, 미흡한 이미지 분석 및 생성 기능, 정확하지 않은 코드 등 대부분의 기능이 자연스럽게 동작하지 않습니다. 단적으로 말해서 무료 체험이 아니라면 29,000원을 지불하고 제미나이 울트라(Gemini Ultra)를 사용할 이유를 찾지 못했습니다. 좀 더 개선된 모습의 업데이트 버전이 빠르게 출시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무료 체험 기간 중, 다음 링크에서 구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