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미터는 프롬프트 작성 시 필수 요소가 아닌 옵션의 성격을 가집니다. 그림의 가로 x 세로 비율, 삭제 하고 싶은 요소 표현, 이미지 고유의 시드 번호 활용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드저니를 폭넓게 활용하고, 이미지에 다양한 변형을 주고 싶다면 이해해야 하는 기능입니다. 지금부터 미드저니의 파라미터 활용 방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라미터(Parameters)
aspect ratio
이미지의 가로 x 세로 비율을 의미합니다. 파라미터 작성은 ‐‐ar 또는 ‐‐aspect를 입력하고, 가로:세로 비율을 입력합니다. 별도로 ar을 입력하지 않으면 1:1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비율은 16:9, 1:1, 4:3, 3:4 등이 있습니다. 필요에 맞게 비율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chaos
그림이 랜덤하게 생성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파라미터의 입력은 ‐‐chaos 또는 ‐‐c를 입력하고 이어서 수치 0~100을 입력합니다. 수치가 클수록 일반적이지 않고 예상에서 벗어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fast
현재의 세팅(예. Relax mode)을 무시하고, Fast mode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fast를 입력하여 사용합니다.
relax
현재의 세팅을 무시하고 Relax mode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능입니다. ‐‐relax를 입력하여 사용합니다.
image weight
이미지 프롬프트에서 적용한 이미지가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을 조정합니다. ‐‐iw 0~2를 입력합니다. 디폴트 값은 1이며, 숫자가 2에 가까워질수록 이미지가 텍스트 대비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no
이미지에서 제거하고 싶은 부분을 입력합니다. 일종의 네거티브 프롬프트 기능입니다. 사용 방법은 ‘‐‐no 제거하고 싶은 대상’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 왼쪽 이미지에서는 많은 사람들을 볼 수 있지만, 오른쪽 이미지에서는 사람을 볼 수 없습니다.
watercolor, a ski resort | watercolor, a ski resort --no people |
quality
이미지의 품질을 나타냅니다. ‐‐quality 또는 ‐‐q를 입력하고 .25, .5, 1을 선택하여 입력합니다. 1에 가까울수록 이미지의 품질이 좋아지며, 생성에 소요되는 GPU 처리 시간도 길어집니다. 디폴트 값은 1입니다.
repeat
동일한 프롬프트로 이미지를 반복 생성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repeat 또는 ‐‐r을 입력하고 숫자 1~40을 붙입니다.
tile
반복적인 이미지의 패턴을 생성할 때 사용합니다. 의류나 직물의 패턴 등을 제작할 때 유용합니다. 사용 방법은 ‐‐tile을 입력합니다. 이미지를 한번 생성해 보겠습니다. 프롬프트는 ‘cartoon style, yellow chicks ‐‐tile’입니다.
seed
미드저니에서 생성된 그림은 모두 고유 번호, 즉 seed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이미 생성한 그림을 토대로 새로운 그림을 그리고 싶다면, seed 번호를 활용하여 프롬프트를 작성하면 됩니다. 사용 방법은 ‘‐‐seed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seed 번호 확인 방법을 알아봅시다.
seed 번호가 궁금한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를 우클릭합니다. 반응 추가하기를 선택하고 envelope를 누릅니다. envelope이 없다면, 반응 추가하기를 선택하고 더 보기를 누릅니다. envelope를 입력하고 이모지를 선택합니다.
좌측 상단의 다이렉트 메시지를 클릭합니다. 미드저니 봇이 보낸 메시지에서 seed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
몇몇 파라미터 명령어가 더 있지만, 크게 유용하지 않은 것 같아서 제외하였습니다. 파라미터 작성 시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파라미터는 소문자로 작성하며, 텍스트 프롬프와 파라미터 사이, 파라미터와 파라미터 사이에는 쉼표(comma)를 넣지 않습니다. 가장 유용하고 자주 사용한다고 생각되는 파라미터는 aspect ratio, no, tile, seed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