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추세를 오랫동안 분석해 온 전문가들은 오랜 경험과 분석을 통해 패턴을 예측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과거의 주가 흐름을 통해 검증된 패턴을, 현대의 주가 흐름에 대입하는 것을 패턴 분석이라고 합니다. 패턴은 크게 반전형 패턴과 지속형 패턴으로 나누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전형 패턴 중 3중 바닥형과 3중 천정형 패턴을 살펴보겠습니다.
3중 바닥형 패턴
대표적인 주가 상승 반전 패턴 중의 하나입니다. 거래량의 감소와 함께 주가가 하락합니다. 왼쪽 어깨 지점을 지나면서 다시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지만 저항선에 막혀 다시 하락합니다. 머리 지점에서 주가가 저점을 찍고 상승하지만, 다시 저항선에 막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주가가 오른쪽 어깨 지점에 도달하면 전저점(머리)의 주가와 비교합니다. 추가 하락이 없다면 매수 시점으로 판단합니다. 저항선을 돌파하는 지점에서 매수(추가 매수)합니다. 여기서 기준선은 넥라인(Neck line)이라고 하며, 3중 바닥 패턴 중에 나타나는 고점(저항선)을 연결한 수평선입니다.
단계별 매매 시점을 판단해 보겠습니다.
- 3번 지점(머리)에서 전저점(1번)이 무너지지 않고 상승한다면, 박스권을 형성했다고 판단하여 매수를 고려합니다.
- 4번 지점에서 전고점(2번)을 뚫지 못하는 경우, 매도를 고려합니다.
- 5번 지점에서 전저점(3번)이 무너지지 않고 다시 상승한다면 매수를 고려합니다.
- 3중 바닥형 패턴이 형성되었으므로 부분, 전량 매수를 고려합니다.
- 저항선을 돌파하면 6번 지점에서 추가 매수합니다.
- 지지선(저점)과 기준선의 차이만큼, 기준선으로부터 추가 상승을 예상합니다.
3중 천장형 패턴
대표적인 주가 하락 반전 패턴 중의 하나입니다. 3중 천장형은 연속적인 고점을 3번 찍은 후, 주가가 하락 반전하는 모습을 보이는 패턴입니다. 새로운 고점을 형성하기 위한 저항선을 뚫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거래량은 점점 줄어듭니다. 추가적인 상승 여력, 즉 모멘텀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단계별 매매 시점을 판단해 보겠습니다.
- 기존의 추세선을 토대로 2번 지점에서 매수를 고려합니다.
- 3번(머리)에서 전고점(1번)을 갱신하지 못했다면 매도를 고려합니다.
- 4번 지점에서 전저점(2번), 즉 지지선이 무너지지 않았을 경우 다시 매수를 고려합니다.
- 박스권을 형성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보는 단계입니다.
- 5번 지점에서 전고점(3번)을 갱신하지 못했으므로, 3중 천장형 패턴이 형성되었습니다.
- 부분, 전량 매도합니다. 지지선이 무너지면 전량 매도합니다.
- 저항선부터 기준선(이 차트에서는 지지선)의 차이만큼, 기준선으로부터 추가 하락을 예상합니다.